2022 트렌드
TIGER OR CAT
Actualizing Consumer Power - 'Like Commerce' 라이크커머스
-진정한 팔로워 당신이 만드는 것은 무엇이든 사주는 사람들 1000명만 있으면 된다. (여우마켓)
- '당신을 좋아하는 진정한 팔로워들이 있다면 얼마든지 비즈니스가 가능하다'_팀 패리스
01. 새로운 유통 생테계의 등장
-ODM: 판매망을 갖춘 유통업체가 개발력을 갖춘 제조업체에 상품 제조를 위탁하는 생산방식 '제조업자 개발생산'
-C2C(Consumer to Consumer), B2C(Direct to Consumer), H2H(Human to Human)-> 거래 간의 거래가 핵심이 됨
-산발적으로 퍼져있는 고객을 수요망 관리(DCM)을 통해 일관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
-소비자의 경험을 극대화 하기 위해 진정한 팔로워들이 얼마나 열성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추종하느냐에 성패가 달림
온라인 쇼핑 1.0 이커머스 |
온라인 쇼핑 2.0 라이크커머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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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구조 | B2B | C2C. B2C.H2H |
상품접점 | 검색 | 발견 |
중심가치 | 가격 경쟁력 | 소비자 선호 |
판매자 정체성 | 셀러 | 기획자 |
매니지먼트 | 공급망 관리 | 수요망 관리 |
판매전략 | 매개 | 기획. 제작. 협업 |
경쟁력 | 다수 회원 | 진정한 팔로워 |
주요사례 | 온라인 전문몰 | 개인 크리에이터 |
02. 라이크커머스의 3대 비즈니스 모델
1. 개인의 비즈니스 기획 : C2C 모델
-풀필먼트 서비스: 물류 전문업체가 판매자 대신 주문에 맞춰 제품을 선택하고 포장한 뒤 배송까지 마치는 방식
2.'자사몰'에서 직접 판매 : D2C모델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음 -> 개인화 마케팅 가능
3. 소비자들과의 접점 확보 : H2H모델
1) 소셜 펀딩처럼 수요가 발생하면 그때부터 상품을 제작하는 온디맨드(On-demand)형 (와디즈_크라우드 펀딩 전문업체)
-구매자가 아니라 후원자 개념에 기반하여 펀딩, 응원, 제품공유 등 적극적인 행동으로 이어짐<-제품 탄생 배경 및 브랜드 철학의 공감
-시장에 공개되지 않은 신제품 일수록, 브랜드 스토리와 제품의 가치가 특별한 제품일 수록 반응이 좋다고 함
2) 하나의 소비자 선호 카테고리에 집중해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의 개발
-동일한 취향을 가진 사람들이 모이면 수익은 자연스레 뒤따라온다
-버티컬 커머스 플랫폼(Vertical Commerce Platform): 특정 카테고리의 제품을 전문적으로 판매 (오늘의 집)
3) 제품 혹은 서비스 개발 단계에서 다양한 소비자들의 좋아요를 직접 수집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가는 것
-소비자와의 접점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제품의 개발 자체를 소비자가 주도하는 방식을 도입
-아모레퍼시픽은 뷰티크리에이터와 협업해 새 브랜드를 론칭
-젝시믹스 레깅스 사업의 급성장 -> 운동 시 가볍게 사용할 수 있는 메이크업 제품에 대한 니즈 파악 -> 젝시믹스 코스메틱 랩 발족 후 틴트 완판
등장배경 : SNS에 기반한 '상시쇼핑' 시대가 열리다
-과거에는 필요에 따라 의도적으로 쇼핑을 했다면, 요즘에는 우연히 발견한 콘텐츠에서 소비 욕구를 느끼고 아무 때나 구매를 함
-소비행태: 틱톡은 쇼피파이와 연동하여 쇼핑하기 기능을 선보일 계획 -> 라이크커머스는 향후 리테일의 미래적 모델이 될 것
-사회경제적 측면: 고정된 임금에 의지하기 보다 자신의 사업을 펼치는 것이 부의 지름길이라 여기는 분위기, 팬데믹 등의 영향으로 오프라인 사업의 위험요소 때문에 1인 온라인 사업을 구상
-이커머스 플랫폼: 최저가 경쟁 심화로 인해 제품을 많이 팔아도 수익성은 떨어지는 구조-> 라이크커머스의 출연을 촉진
전통적 소비자 의사결정 모델 |
인지 > 정보탐색 > 대안 평가 > 구매 > 구매 후 평가 |
라이크커머스 시대의 소비자 의사결정 모델 |
선호 확인 > 구매 > 구매 후 평가 |
전망 및 시사점 : 단 한 명을 위한 시장이 열린다
-개성 없는 홍보성 콘텐츠 -> 브랜드와 해당 개인의 신뢰를 잃게 됨
-대기업이 아닌 이상 사실상 여전히 매출이 제한 적
1. 소비자지향 : '마켓 오브 원'을 향해
1) 이미 가동 중인 외부 채널을 고객 특성에 맞게 개편 : 외형적 매출, 소비자의 경험 극대화
-과거 구매 이력이 높은 고객, 상위 구매자에게 특권을 부여_티몰
2. 진정성: 대화형 커머스의 핵심
-고객과의 소통이 이루어지려면 무엇보다 진정성이 중요
-인플루언서가 라이브커머스에 일회성으로 출연한 경우가 평균 거래액 차이가 21배 벌어짐 -> 방송 전 부터 본인의 SNS 채널을 통해 일정 기간 제품에 대한 추천 리뷰로 교감을 형성하여 설득력이 남다름
-유통 패러다임의 격변 예고 : 나름에서 다름으로, 다름에서 다움인 가장 나 다운 상품에 대한 선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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