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트렌드
TIGER OR CAT
Connecting Together through Extended Presence 실재감테크
수용자가 얼마나 몰입하고 실제처럼 존재한다고 인지하는가? 하는 인지적 잣대로 바라봐야 한다.
01. 실재캄테크의 세 가지 요소
1. 다중감각, 감각의 상호 작용
-감각 간의 불일치는 정보에 대한 호의적인 태도로 이어지기도 함(하리보 광고)
-여러 감각의 자극을 도입(무신사)
-감각 우위 현상(영화관의애트모스 시스템(살아 숨 쉬는 오디오)_돌비)
2. 동시성, 바로 지금 함께 한다는 인식
-실시간 전략 게임-> 제한된 시간으로 집중력 상승과 게임에 깊이 빠져들게 만듦
-생방송 스트리밍 (라이크 커머스)
-의사소통자가 자신과 소통 대상 사이에 존재하는 심리적 거리를 좁히는 매개체가 된다.
3. 체험성, 현실의 움직임을 대체하다
-소비자가 몸을 직접 움직여 집중할 수 있도록 함(게임회사와 맘스터치 제휴)
-교육분야: VR.AR 콘텐츠, 교육용 메타버스 XR콘텐츠_EBS실감형 콘텐츠 제작사업
-전시회: 모든 감각을 동원(비욘드 로드)
02. 실제감테크의 역할
1. 감각의 초월 : 오감의 한계를 넘어서다
-혀나 코를 자극하지 않고도 어떤 음식을 맛보거나 냄새를 맡는다고 착각하게 만드는 것
-디지털 냄새 인터페이스 -> 비대면 식품 구매의 한계를 초월할 수 있을 것
-전류가 흐르는 포크_게이오 연구소-> 전극이 혀를 자극하여 맛있게 먹는 것이 가능해 나트륨 과다 섭취 예방
2. 시공간의 초월 : 과거와 현재, 공간과 공간을 넘나들다
3. 비즈니스에서의 실재감테크 전략 : 본연의 가치를 지키다
-햅틱 재현 기술(힘, 진동, 모션 등을 적용하여 터치의 느낌 구현)로 실제 같은 혼합 현실 생성 -> PTSD 등을 치료
-디지털 통증 완화 시스템, VR뇌졸중 재활 프로그램, 3차원 동작인식 카메라
-AI스피커: 텍스트를 넘어 정보, 시 청각 정보의 복합적 데이터 제공, 증강현실을 활용한 동영상
4. 메타버스 : 가상과 현실의 경계가 흐려지다
-초월 혹은 가상을 뜻하는 메타와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의 합성어
-메타버스의 가상세계는 현실의 공간과 연결돼야 하고 일부는 현실을 대체할 수 있어야 한다.
-온라인 사무실: 개더타운, 무한 오피스
-시스루 증강현실 : 서로 멀리 떨어져 있어도 같은 장소에 있다는 실제감을 더욱 극대화
전망 및 시사점 : 실제감테크는 고객의 삶에 더 가까이 가기 위한 방법적 도구
-가상공간에서도 유저의 현실적 재미를 유지 증강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아날로그적인 가치는 지켜야 한다)
-존재감과 몰입감을 느낄 수 있도록 기존의 판을 재구성하는 전략이 필요
-서로 연결될 수 있도록 관계의 그물을 촘촘히 짜는 것이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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