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OVE : ❤︎/독서

(12) 내러티브 자본 : Tell Me Your Narrative

2022 트렌드

TIGER OR CAT


Tell Me Your Narrative 내러티브 자본

 

01. 내러티브란 무엇인가?

-내러티브는 소통하는 인간들에게 원초적이고 본질적인 문제(만유인력의 법칙_뉴턴, 비중의 원리_아르키메데스, 종교)

-자세히 말하다. 이야기하다는 의미의 라틴어 Narrare + 알다gnarus, 말하다narro에서 파생 

-그냥 말하는 것이 아니라, 세상에 의미를 부여하고 그것이 자신의 삶에 어떤 의미를 갖는지 해석하는 과정이다

-스토리: 보다 한정된 개념으로서 실제적 또는 허구적 사건 자체를 흐름대로 전달하는 것에 초첨. 무엇을 말하는가?->이야기가 표현된 내용 자체

-내러티브: 단순한 이야기가 아니라 발화의 주체가 창의성을 가지고 자기만의 방식으로 서술하는 것에 방점을 찍음. 이 이야기를 어떻게 구조화하여 표현할 것인가?->내용을 담는 형식

-아메리칸드림, 중화사상은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이자 관념 및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포괄적인 개념의 내러티브


02. 비즈니스 내러티브의 중요성

-기업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이제 비즈니스 내러티브 전략의 구사는 선택이 아닌 필수다

-기업: 소프트웨어 경제의 시대로 이동-> 경제 요소에 대한 새로운 방식의 벨류에이션(가치평가) 시대를 맞이함

-투자: TAM(해당산업의 전체 시장규모)에 해당 기업의 시장점유율을 곱한 후, 그 기업의 시가총액을 나눈 것을 PDR(주가 대비 꿈 비율 Price Dream Ratio)로 본다. 문제는 이 전체 시장 규모를 측정하는 일이 매우 주관적.

-내러티브를 가진 기업의 주가는 이익이 적거나 적자를 보는 상황에서도 계속 오름 -> 미래의 성공 내러티브가 투자의 대상 (테슬라, 비트코인 등)

  스토리텔링 내러티브
방식 이야기의 전달 해석적 소통
전개 단편적 사건의 전개 구조적 담화 전략
구조 선형적 완결 구조 순환적 개방 구조
지향 개인적 관심 사회적 가치
결말 텍스트를 통한 완결 청중을 통한 완성
초점 결과와 내용 과정과 방법
흐름 시간의 흐름 시공간의 초월

03. 비즈니스 내러티브의 전략

-브랜드의 내러티브가 견고하게 창조되면 브랜드는 그 자체로 대체 불가능한 서사가 된다. 경쟁사가 사업 전략을 단편적으로 따라할 수 있지만 독보적 내러티브는 결코 모방할 수 없기 때문에 브랜드의 유일무이 성이 시장을 압도적으로 점유하게 해 준다.

-탄생은 자사만의 독특한 개성을 갖췄을 때 가능하다

 

1. 로고스에서 뮈토스로

-로고스: 논리와 합리성에 호소-> 이성과 진리의 언어

-뮈토스: 감정과 상징에 어필-> 아득한 과거의 집단적 기억을 소환하는 신화의 언어

-내러티브는 문학이며 예술적인 신화적 원형의 힘에서 출발할 때 더욱 강력해진다.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로고스보다 뮈토스에 끌린다. 

-브랜드: 에비앙 생수 -> 치료효과, 샤넬-> 여성해방

 

2. 고객 공동체와 함께 만드는 내러티브

-낡은 방식을 버리고 새로운 게임의 판을 짜야함 -> 고객 공동체의 역할이 핵심적 (청중 <공동체)

-공동체를 통해 완성되는 자생적 내러티브 

-무진장 신발 사진이 많은 곳 커뮤니티 -> 무신사 스토어, BTS의 아미 인구조사

 

3. 내러티브의 세계관적 접근

-하나의 커다란 집단적 서사로써 세계관을 형성해 대중이 여러 콘텐츠 간의 관계성을 즐기고 열광하게 만들어 충성도를 높임

-반지의 제왕, 스타워즈, BTS

-현대적 내러티브에서 대중들은 서사의 전개와 완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세계관 놀이를 통해 공동창작 

 

4. 로맨스 내러티브 삼각형

-'사랑이 성립하기 위해서는 친밀감, 열정, 신뢰라는 세 가지 요소가 필요하다'_로버트 스턴버그

-친밀감, 열정, 책임감이 균형 있게 충족-> 소비자의 감성적 애착과 이성적 논리가 조화 -> 사랑의 삼각형의 완성

-컬트 소비자의 애정은 합리적 수준을 뛰어넘어 브랜드는 포화된 시장에서도 숭배된 부가가치를 형성(애플, 구찌 등)

-브랜드 상황에 따라 적절한 비율이 필요 (식품 및 가전 등 소비자 분야-> 친밀감, 명품 등 추종이나 유행-> 열정, IT 금융 등 -> 책임감 요소)

-제품이나 서비스의 인격화 전략(롯데그룹 -> 괴테의 소설 젊음 베르테르의 슬픔 여 주인공 샬롯)

-하지만 커뮤니케이션이 일관돼야 함 


04. 정치 내러티브의 중요성

1. 내러티브 슬로건(구호)

-정서적 공감 장치: 듣기 좋은 문장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내러티브를 담아냄(트럼프_"미국을 위대하게" -> 미국 우선주의)

-합리적 근거를 통해 주장의 타당성을 높여 설득하는 기능: 레토닉(수사학)을 기반으로 이야기가 효과적으로 연결되고, 정책이나 주장이 담긴 내러티브 담론이 유기적으로 연계되어야 효과적 -> 구체적 논증(후보의 삶이나 메시지를 표현)

 

2. 이향 대립적 네거티브 전략

-우리는 그들과 전혀 다르다는 점을 강조하는 이향대립적 접근 -> 자신의 내러티브를 효과적으로 구사하는 것이 서사의 핵심(오바마)

-갈등구조를 극대화하고 상대방의 부조리나 악을 드러내며 이원적 구조를 외면화 -> 대중의 관심이 쏠리게 만듦

-하지만 무엇보다 자신이 전하고자 하는 담론이 명확해야 함


05. 코로나 팬데믹과 가짜 뉴스

-진짜 이야기와 가짜 이야기의 전염률을 비교한 결과 진실보다 가짜 이야기가 트위터 리트윗 확률이 70% 높았다_2018 <사이언스>

-인포데믹(정보와 전염병의 합성어): 잘못된 정보가 인터넷과 미디어를 통해 빠르게 확산되는 현상을 지칭

-잘못된 정보들은 매체를 타고 일방적으로 온라인 확증 편향을 가속화

-미디어 리터러시(미디어 해석 능력): 정보를 주체적으로 해석하고 비판적으로 수용하는 일이 중요


전망 및 시사점 : "나만의 내러티브는 무엇인가?"를 물어야 할 때

-내러티브에는 한계가 없다. 포화상태의 시장에서 더 이상의 놀라운 사업이란 없을 것 같지만, 인간의 상상력은 계속해서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조

-기업의 가치는 현재가 아닌 미래의 비전을 뚜렷하게 보여줄 수 있는지의 여부에 따라 결정될 것-> 물건을 파는 시대에서 꿈을 파는 시대로 접어들었기 때문

 

 

트렌드 코리아 2022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트렌드코리아2022 TIGER OR CAT 마스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