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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VE : ❤︎/독서

(11) 라이크커머스 : Actualizing Consumer Power - 'Like Commerce'

2022 트렌드

TIGER OR CAT


Actualizing Consumer Power - 'Like Commerce' 라이크커머스

 

-진정한 팔로워 당신이 만드는 것은 무엇이든 사주는 사람들 1000명만 있으면 된다. (여우마켓)

- '당신을 좋아하는 진정한 팔로워들이 있다면 얼마든지 비즈니스가 가능하다'_팀 패리스

 

01. 새로운 유통 생테계의 등장

-ODM: 판매망을 갖춘 유통업체가 개발력을 갖춘 제조업체에 상품 제조를 위탁하는 생산방식 '제조업자 개발생산'

-C2C(Consumer to Consumer), B2C(Direct to Consumer), H2H(Human to Human)-> 거래 간의 거래가 핵심이 됨

-산발적으로 퍼져있는 고객을 수요망 관리(DCM)을 통해 일관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

-소비자의 경험을 극대화 하기 위해 진정한 팔로워들이 얼마나 열성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추종하느냐에 성패가 달림



온라인 쇼핑 1.0
이커머스
온라인 쇼핑 2.0
라이크커머스
비즈니스 구조 B2B C2C. B2C.H2H
상품접점 검색 발견
중심가치 가격 경쟁력 소비자 선호
판매자 정체성 셀러 기획자
매니지먼트 공급망 관리 수요망 관리
판매전략 매개 기획. 제작. 협업
경쟁력 다수 회원 진정한 팔로워
주요사례 온라인 전문몰 개인 크리에이터

02. 라이크커머스의 3대 비즈니스 모델

1. 개인의 비즈니스 기획 : C2C 모델

-풀필먼트 서비스: 물류 전문업체가 판매자 대신 주문에 맞춰 제품을 선택하고 포장한 뒤 배송까지 마치는 방식

 

2.'자사몰'에서 직접 판매 : D2C모델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음 -> 개인화 마케팅 가능

 

3. 소비자들과의 접점 확보 : H2H모델

1) 소셜 펀딩처럼 수요가 발생하면 그때부터 상품을 제작하는 온디맨드(On-demand)형 (와디즈_크라우드 펀딩 전문업체)

-구매자가 아니라 후원자 개념에 기반하여 펀딩, 응원, 제품공유 등 적극적인 행동으로 이어짐<-제품 탄생 배경 및 브랜드 철학의 공감

-시장에 공개되지 않은 신제품 일수록, 브랜드 스토리와 제품의 가치가 특별한 제품일 수록 반응이 좋다고 함

 

2) 하나의 소비자 선호 카테고리에 집중해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의 개발

-동일한 취향을 가진 사람들이 모이면 수익은 자연스레 뒤따라온다 

-버티컬 커머스 플랫폼(Vertical Commerce Platform): 특정 카테고리의 제품을 전문적으로 판매 (오늘의 집)

 

3) 제품 혹은 서비스 개발 단계에서 다양한 소비자들의 좋아요를 직접 수집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가는 것

-소비자와의 접점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제품의 개발 자체를 소비자가 주도하는 방식을 도입

-아모레퍼시픽은 뷰티크리에이터와 협업해 새 브랜드를 론칭

-젝시믹스 레깅스 사업의 급성장 -> 운동 시 가볍게 사용할 수 있는 메이크업 제품에 대한 니즈 파악 -> 젝시믹스 코스메틱 랩 발족 후 틴트 완판


등장배경 : SNS에 기반한 '상시쇼핑' 시대가 열리다

-과거에는 필요에 따라 의도적으로 쇼핑을 했다면, 요즘에는 우연히 발견한 콘텐츠에서 소비 욕구를 느끼고 아무 때나 구매를 함

-소비행태: 틱톡은 쇼피파이와 연동하여 쇼핑하기 기능을 선보일 계획 -> 라이크커머스는 향후 리테일의 미래적 모델이 될 것

-사회경제적 측면: 고정된 임금에 의지하기 보다 자신의 사업을 펼치는 것이 부의 지름길이라 여기는 분위기, 팬데믹 등의 영향으로 오프라인 사업의 위험요소 때문에 1인 온라인 사업을 구상

-이커머스 플랫폼: 최저가 경쟁 심화로 인해 제품을 많이 팔아도 수익성은 떨어지는 구조-> 라이크커머스의 출연을 촉진

전통적 소비자 의사결정 모델
인지 > 정보탐색 > 대안 평가 > 구매 > 구매 후 평가
라이크커머스 시대의 소비자 의사결정 모델
선호 확인 > 구매 > 구매 후 평가

전망 및 시사점 : 단 한 명을 위한 시장이 열린다

-개성 없는 홍보성 콘텐츠 -> 브랜드와 해당 개인의 신뢰를 잃게 됨

-대기업이 아닌 이상 사실상 여전히 매출이 제한 적

 

1. 소비자지향 : '마켓 오브 원'을 향해

1) 이미 가동 중인 외부 채널을 고객 특성에 맞게 개편 : 외형적 매출, 소비자의 경험 극대화

-과거 구매 이력이 높은 고객, 상위 구매자에게 특권을 부여_티몰

 

2. 진정성: 대화형 커머스의 핵심

-고객과의 소통이 이루어지려면 무엇보다 진정성이 중요

-인플루언서가 라이브커머스에 일회성으로 출연한 경우가 평균 거래액 차이가 21배 벌어짐 -> 방송 전 부터 본인의 SNS 채널을 통해 일정 기간 제품에 대한 추천 리뷰로 교감을 형성하여 설득력이 남다름

-유통 패러다임의 격변 예고 : 나름에서 다름으로, 다름에서 다움인 가장 나 다운 상품에 대한 선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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