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환경, 디지털 환경에서는 수동적 학습자가 아닌 자기 주도적 학습자를 전제로 한다. 학습의 주도권을 교사가 아닌 학습자 갖는 것이다.
교육 방법의 미래 : 에듀테크가 바꾸는 미래 교육
01. 디지털 시대 교육 방식의 변화
1. 콘텐츠는 어떨까
-라이브 강의인 버추얼 클래스룸과 온라인 교육의 증가(콘텐츠 시프트_www.slideshare.net)
-학습 콘텐츠의 내용과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다양한 형식으로 진행
싱글 콘셉트 | 2) 마이크로러닝 | |
멀티 콘셉트 | 1) 이러닝 | 3) 버추얼 클래스룸 |
4) 플립러닝 | 녹화 | 실시간 |
1) 이러닝 : 오프라인 교육을 녹화한 후 인터넷을 통해 스트리밍 또는 다운로그의 방식으로 공급
2) 마이크로러닝: (5-10분 이내로) 작게 쪼개진 콘텐츠. (숏폼 콘텐츠: 틱톡, 유튜브)
3) 버추얼 클래스룸: 학습 참여자들이 학습에 필요한 (상호작용, 커뮤니케이션, 시청, 토론, 학습자료, 프리젠테이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가르치고 학습하는 활동을 온라인(실시간)으로 함께 할 수 있는 환경 (줌, 웹엑스, 구루미, 리모트 미팅 등)
4) 플립러닝: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결합된 방식. 강의는 집에서 온라인으로 사전 학습 후 교실에서는 실천학습 진행(거꾸로 교실)
-꾸준히 활용되는 교육: 마이크로 러닝, 이러닝
-최신 이슈에 대한 교육: 버추얼 클래스룸
-오프라인 교육 방식이 꼭 필요하다면: 플립러닝방식
02. 학습 격차와 자기주도 학습 환경
교육 서비스 영역 | ||
오프라인 학습 환경 | 비대면 학습 환경 | |
콘텐츠 영역 | ||
매니지먼트 및 서포트 영역 | 문자와 메일 독려 |
-교육서비스는 강의만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 비대면 환경, 디지털 환경에서는 자기주도적 학습자를 전제로 함.
1. 맞춤형 학습 환경 :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
2. 학습자 몰입의 환경
-게이미피케이션의 PBL(포인트, 배지, 리더보드)
: 학습 시 포인트 부여, 시험 통과 시 배지 부여, 학습 참여율 등수 나열을 위한 리더보드 =>> 동기 부여
3. 함께 학습할 수 있는 환경
-교사가 학습자가 자유롭게 소통하고 질의 응답 할 수 있는 양 방향적 디지털 환경 구축
-최대한 오프라인 환경과 가깝게 소통하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디지털 학습 공간
03. 인공지능 기반의 맞춤형 학습 환경
-블룸의 2시그마의 문제: 일대일 코치의 학습> 강의식 수업보다 50배 더 효과적
인공지능 교육 서비스 작동되는 원리
-xAPI(Experience Application Programing Interface): 교육 정보와 학습 경험의 데이터를 모음
-LRS(Learning Recode Store): xAPI에서 학습 관련 경험을 주어, 서술어, 목적어의 문장 형식으로 변환시켜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식
-데이터의 양과 교육 전문가들의 검증을 거친 알고리즘이 많을 수록 인공지능 기반의 교육 서비스는 계속 발전
1) 개인 맞춤형 학습의 구현 : 필요한 시점에 필요한 학습 지원
2) 개인 맞춤형 학습 피드백 : 현재 역량, 향후 학습 방향에 대한 자동화 서비스
3) 학습과 성과의 상관관계 분석 : 학습과 성과의 상관관계를 분석
4) 빅데이터 기반의 학습 설계 및 관리 : 입체적인 데이터(빅데이터, 인공지능)를 기반으로 교육방향과 설계 방향 제시
5) 예측 모형을 통한 선제적 교육 환리: 인공지능 시스템을 통한 예측 알림
-화살이 아무리 좋아도 궁수가 그것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면 무용지물에 불가
-인공지능이 교육 영역에서 어느 부분을 향상 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교사가 어떻게 활용해 나갈 것인지 함께 설계해 나가는 것이 중요
04. 함께하는 학습 소셜 러닝
-타인과 함께하는 학습이 지속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_스텐퍼드 대학의 온라인 학습에 대한 연구
1. 연결과 공유를 쉽게, 디지털 기술의 활용 필요
-언제 어디서든 함께하는 학습이 가능할 수 있도록 디지털 커뮤니티
2. 자발적인 참여 필요
-자발적 참여는 학습 몰입과 학습 효과에 영향을 미침
3. 교학 상장의 마인드 필요
-사단칠정논쟁_이황과 기대승
-소셜 러닝을 통한 학습에 있어 누구나 교사가 될 수 있으며, 배울 점이 있다는 자세는 매우 중요
-사람들 사이에서 서로 배우며 함께 성장하는 마인드가 충분할때, 소셜 러닝은 더욱 활성화
05. 게임과 VR을 통한 몰입형 학습
-게이미피케이션, VR 러닝, 게임러닝 -> 학습의 몰입과 공간의 확장 가능
-놀면서 배우는 호모루덴스
06. 비정형 학습과 학습 경험 설계
-생활이 곧 교육이다_페스탈로치
-일과 학습의 결합시대에서 비정형 학습과 정형학습(Formal)을 포함한 통합적 학습에 집중해야 함
교수설계 | 학습 경험 설계 |
정형 | 정형 & 비정형 |
교육적 툴 | 다양한 툴 |
일회성 이벤트 | 장기간 프로세스 |
교수자 중심 | 학습자 중심 |
학습관리 시스템(LMS) | 학습 경험 플랫폼 (LXP) |
-비정형 학습 설계 방식에서 상호작용(소셜&협업)과 독립적 학습 자료와 툴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핵심
학습 경험 설계의 다양한 방법 | ||
상호작용 | 상시 제공 | |
소셜 & 협업 | 툴 & 정보 | 교육이 필요한 순간 |
오리엔테이션 영상, 마이크로 러닝 | 처음 배울 때 | |
온라인 포럼, 팟캐스트 | 도서 서비스, 가사 서비스 | 더 알고자 할 때 |
성과 공유 게시판, 멘토링, SNS연결 | 워크시트, 진단지, 적용 사례 | 학습에 적용하고자 할 때 |
코칭, 전문가, Q&A 게시판, 문제 해결 워크숍 |
논문 및 전문 지식 서비스, 원클릭 해결방안 | 문제가 생겼을 때 |
전문가 연결, 외부 세미나 | 실습 시뮬레이션 | 변화가 필요할 때 |
-학습 경험 설계가 학습 효과를 극대화 시킨다.
-학습자를 위한 학습 프로그램 설계는 다양한 학습 경험들을 어떻게 자연스러운 흐름에서 통합적으로 제공하느냐에 달려있다.
07. 모바일 시대의 교육 : 마이크로 러닝=‘Bite-Sized(한입 크기) Learning’
☑️ 마이크로 러닝은 단순히 하나의 수업이나 모듈을 쪼개는 것이 아님
1. 마이크로 러닝이 핵심 키워드로 떠오르는 이유
1) 모바일 시대의 도래 : 시 공간적 제약이 없음, 가장 적합한 짧은 길이
2) 검색 중심의 컨텐츠 소비 시대: 적시에 적합한 콘텐츠를 적합한 방식으로 만날 수 있음
3) 밀레니얼 세대 및 Z세대의 선호도: 짧고, 능동적인 콘텐츠를 소비하는 디지털네이티브
2. 영상 콘텐츠를 주력으로 함: 이미지, 문서 등 다양한 유형의 콘텐츠를 보완적으로 활용, 학습자의 선호도= 글<영상
3. 플랫폼보다 킬러 콘텐츠가 중요
-자신에게 필요한 콘텐츠, 배우며 성장할 수 있는 콘텐츠를 찾기 때문
4. 3S 전략
-짧게, 간결하게, 구체적이고 명확한 콘셉트 = 3S
-치즈를 통째로 먹게 하는 것이 아니라, 먹기 좋은 개념으로 잘게 나누어서, 슬라이드 치즈와 같은 형식으로 쉽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
5. 하나의 개념-하나의 행동 변화-하나의 결과물 원리: (샵비모어_시티그룹)
6.사전 및 사후 학습
7. 모든 학습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가?
-짧은 학습 단위 만으로 기본기를 충실히 할 수 없으며 깊이 있는 지식 학습 시 한계가 있음
-매크로 러닝(이러닝 또는 오프라인 교육)+ 마이크로 러닝의 적절한 조화: 처음 배우는 내용이나 전문적 심화 학습엔 매크로 러닝, 이런 지식이 밑바탕 되었을 때 현장에서 복습하고 활용하거나 바로 찾아볼때 마이크로 러닝이 효과적
08. 경계가 없어지는 에듀테크 시장
1. 콘텐츠 사이의 경계: 온 오프라인 통합적 서비스
2. 사람과 기계의 경계 :인공지능 교사
3. 교사와 학생의 경계
4. 학습 내용의 경계
5. 게임과 교육의 경계: 재미
6. 학위와 비 학위의 경계
7. 글로벌 경계
-에듀테크산업은 IT기반으로 해외진출이 용이
8. 정형 학습과 비 정형 학습의 경계
-회사에서 제공하는 교육이 아닌 교육 이외의 다양한 채널을 통해 학습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LOVE : ❤︎ >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12) 내러티브 자본 : Tell Me Your Narrative (0) | 2021.10.28 |
---|---|
(11) 라이크커머스 : Actualizing Consumer Power - 'Like Commerce' (0) | 2021.10.28 |
(10) 실제감테크 : Connecting Together through Extended Presence (0) | 2021.10.28 |
(9) 바른생활 루틴이 : Routinize Yourself (0) | 2021.10.28 |
(8) 엑스틴 이즈백 : Opening the X-Files on the 'X-teen' Generation (0) | 2021.10.28 |